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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메뉴에 맞는 홀(Hall) 인테리어 공사
  • 식당의 홀(Hall) 인테리어의 핵심은 손님이 빨리 먹고 빨리 일어나게 해주는 기술적인 방법(즉 테이블 회전률을 높이는 방법)과 음식메뉴와 이를 선호하는 손님층에 맞도록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입니다.

    술마시고 시끄러울 것이 확실한데 삼겹살집을 카페 분위기로 인테리어 할 수는 없는 것이죠.

    여자들이 즐겨먹는 칼국수는 카페 분위기가 날 듯 하면서도 빨리 먹고 나갈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대박난 집을 보면 분위기도 엉망이고 지저분하다고 해서 칼국수집 인테리어를 대충해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칼국수집의 분위기를 테이블만 쭉 나열해 놓는 백반집 분위기를 만들어 놓고 여자 손님 오기를 기다리는 답답한 사장님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 인테리어를 구성한 사장님들의 음식은 보나마나 맛이 없거나 있어도 맛이 없는 것처럼 느껴져 분명히 손님이 없는 그런 식당일 것입니다.

    물론 인테리어가 좋다고 해서 장사가 잘되리란 보장은 절대 없습니다.
    그래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손님들에게 밉보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아이디어로도 큰 돈 들이지 않고 충분히 '여성 손님들을 매료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경험이 없어서 아이디어가 없는 것입니다.
    이런 분야를 배우지 못해서 아이디어가 없는 것입니다.
    저희 같은 식당 전문 인테리어 회사를 만나지 못해서 아이디어가 없는 것입니다.
    백반집이 아니면서도 백반집 분위기를 연출하고 계신다면
    인테리어가 돈이 많이 든다고 착각을 하고 계시거나
    견적을 낸 업자들이 전부 비싸게 불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정말 비일비재합니다.

    홀에 로스터를 놔야할지 계산도 못하는 인테리어 업자들..
    로스터(테이블 불판)를 사용해보지도 못한 식당 사장님들과 인테리어 업자들.. 참 황당하죠^^ 아니면 실전 경험도 없이 주방업자가 좋다고 권하거나 어디서 주워들은 정보로 로스터를 설치하다가 수백만원을 훌러덩 사용하거나 날리곤 합니다.... 못 믿으시겠다구요?
    그럼...직접 수업료를 내 보시고 확인절차 밟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상기한 글을 실제 경험해보신 식당 사장님이 읽으신다면 백배 공감하면서도 도대체 이글을 쓴 작자는 누구인지 정말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홀의 테이블 개수가 얼마나 중요한 지도 모르는 인테리어 업자들!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
    우리 식당 사장님들이 돈을 벌 건 말 건 업자들이 무슨 상관 있겠습니까?
    그저 빨리 공사 끝내고 결제만 받으면 끝! 이라고 생각하지 않겠는지요?

    그러니까... 테이블 위치나 동선에 대한 고려도 없이, 대충 놓을 자리 계산해서 대충 공사 들어가게 됩니다.

    식당의 매출은 완전 대박이 나기 전까지는 기본 매출액(테이블 숫자 X 평균인원수 = 1회전) 이 틀리지 않고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테이블의 개수는 매출액과 직결되고 로얄석과 사석(사용하지 못하는 죽은 자리)에 따라 손님들의 만족도(단골의 확보)도 확연히 달라지게 됩니다.
    즉, 가급적 전좌석을 로얄석으로 확보하는 기술이 필요한 것이 식당 홀 인테리어 공사입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손님층을 분석. 이해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과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그저 공사를 빨리 끝내려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인테리어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2. 메뉴에 맞는 주방 설비 공사
  • 식당을 창업할 때 주방 공사 정말 중요하죠.
    그러나 주먹구구식으로 공사하고 배치하여 결국에는 뜯어내지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데 장사까지도 안돼서 돌아 버리기 일보 직전인 사장님들 참으로 많습니다.

    요리를 모르니 어떤 물건을 사용해야 할지?
    요리를 모르는 사람들(주방업자, 인테리어업자, 어설픈 프랜차이즈 주방실장, 슈퍼바이저)에게 물어보니 그 답이 나오겠는지요?

    각 메뉴마다 간텍기(업소용 렌지)의 사이즈와 불구멍사이즈 및 개수가 달라야 하는데 어떤 간텍기를 사용할 지도 모르는 창업 사장님들, 인테리어 업자, 가스업자, 어설픈 프랜차이즈 떨거지들... 엉성한 업자들이 주방 세팅해놓은 것을 보면 정말 욕나오기 직전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 배식구와 퇴식구의 방향도 엉뚱하여 늘 점심시간이면 전쟁터 저리가라 할 정도로 난장판이 되기 일쑤입니다. 물론 점심시간에는 늘 전쟁터이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수월하게 전투를 벌이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식당의 전체 크기에 맞게 주방의 사이즈(평수)를 잘 정해야 함도 매우 중요합니다.

    손님이 주방에 들어와서 매출을 일으키는 것도 아닌데
    자기네 주방은 크다고 자랑하는 참으로 깝깝한 사장님들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물론 몰라서 그렇고, 멍청한 공사업자가 주방은 시원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어설픈 설레발을 쳐서 당한 경우일 수도 있겠습니다.

    식당이 작을 경우에는 최소한의 사이즈로 주방을 세팅하는 기법을 알아야 합니다.
    하수구의 위치와 배.퇴식대의 문제점 해결, 환기의 문제, 불판과 냉장고의 적절한 위치, 안전 등을 고려하면서도 매출의 중요한 요소인 테이블의 개수는 어떻게 최대한 늘려야 하는지를 고려해야겠습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주방구조를 낱낱이 파악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과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이 그저 공사를 빨리 끝내려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주방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3. 저렴하고 안전한 전문가의 전기공사
  • 전기 공사는 필요에 따라서 하면 됩니다.
    그러나 창업시 안전점검은 해놓아야 합니다.
    한참 영업중인데 전기용량이 부족하여(딸려) 에어컨이 떨어지거나 식기세척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전기용량이 부족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과부하가 걸려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간단한 점검과 조치만 해주면 되는데

    전기업자를 따로 부르면 그 또한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일반 인테리어업자들은 전기설비에 대해서 거의 문외한들이 많아 그냥 별도로 외주를 주곤하는데 비용절감을 위해 싸구려 전기업자(무면허 전기업자)를 동원하다보니 재료에서부터 기술까지 부진한 경우가 많아 불만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게 되고 사후 관리가 안돼서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식당에 불이 나겠어? 설마.....~~! 이런 생각이면 정말 위험합니다.

    요즘은 전기로 사용하는 용품과 설비들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과부하로 인한 합선과 기술의 부족으로 누전 등이 발생하여 식당에서의 화재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납니다. 다만 뉴스에 나오지 않을 뿐입니다.

    또한 일반 프리랜서 싸구려 전기업자들은 식당 전기설비에 문외한이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공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위험합니다.

    모든 시설들의 용량에 맞게, 위치에 맞게 배선공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주방구조에 맞게 주방용품을 낱낱이 파악하고 전기제품의 용량과 전기용량 등의 계산을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
    식당 경영 경험도 없이 그저 공사를 빨리 끝내고 돈이나 받아 챙기려는 인테리어(전기) 업자 중 누구에게 전기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4. 비싸지 않은 외부 공사(익스테리어)
  • 하지 않아도 될 외부공사를 해서 1천만원 정도, 아니 2~3천만원 정도의 견적이 더 추가되는 경우도 경험하신 분이 계실 것입니다.

    사실 외부공사의 목적은 식당이 노출되고자 하는 효과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외부공사의 가장 큰 목적인 노출효과에 부합되면서도 식당메뉴에 맞는 분위기만 연출되면 됩니다.

    무턱대고 방부목 들이부어 깔고, 뻔한 색깔의 페인트(오일스테인) 바르고, 뜬금없이 데크 깔아놓고.. 참내 뭐하는 짓일까요? 공사비 올려받으려고 하는 겁니다. 내부에서 공사비 받아 챙겨먹을게 별로 없으면 방부목 깔아놓고 공사비 올리려는 속셈이죠...

    500만원어치 깔아놓고 1천만원 바로 뻥튀기....이런게 바로 외부공사의 묘미죠...업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

    이럴 때 눈뜨고 코베인다는 속담을 사용하나 봅니다.

    외부공사는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굳이 할 사항이 아닙니다.
    외부공사를 통해 얻으려는 노출효과는 간판의 활용 또는 조명으로도 시선을 끌어당길 수 있으며,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몇가지 요소로도 노출의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이 바로 시각디자인입니다.

    만약 옆의 가게가 세련된 익스테리어와 데크에 야외테이블을 놓고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면 나의 가게도 익스테리어 공사를 진행해야 겠죠..
    이럴 경우에는 같은 견적으로 더욱 근사하고 신선한 디자인으로 커버를 해줘야겠죠

    익스테리어가 근사하다고 식당이 대박나진 않습니다.
    지금까지 수만여개의 식당을 봐오면서 식당의 외부(익스테리어)가 근사해서 대박났다는 얘기는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메뉴와 그 메뉴에 대한 요리법이 마스터되고 경영을 잘 할 수 있다면 익스테리어에 바로 투자해도 무방합니다.

    걸어가는 것 보단 뛰어가는 게 낫고 뛰는 것 보단 날아가는 게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이미 날고 있다면 날개를 예쁘게 치장해 보는 이들로부터 더욱 주목 받는 이치라 할 수 있습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건물구조를 파악하고 익스테리어의 공사 여부를 창업예산과 전후 상황에 맞게 공사하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이 그저 공사비 올려 받으려고 익스테리어 공사를 유도하는 심지어는 조경공사까지 유도하여 자신들의 배만 채우려 하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사장님의 식당 인테리어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5. 획기적으로 저렴한 소규모 리모델링
  • 기존 인테리어 업자들은 리모델링을 의뢰하면 대부분이 전체 공사나 부분 공사라 해도 뜯어내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과감히 보란듯이 뜯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사장님들께 묻지도 않고 뜯어내는 그런 불편한 진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뜯지 않고 리모델링(일부수리)를 하자니 업자 자신들에게 돈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그마한 것 수리하고 몇십만원 받아가기에는 업자 자신들에게 미흡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식당 사장님들의 주머니 사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것이죠...

    그렇게 무작정 뜯어내는 이유는 업자들이 식당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일단 뜯어내고 합판으로 다시 기워대고 대충 못질하고 도배하고...그런 대충의 순서를 밟게 됩니다.
    문제는 식당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식당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요리를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식당사업이 뭐하는 건지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주방구조를 낱낱이 파악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고,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없이 대충 합판 기워대고 도배하는 그저 그런 공사를 빨리 끝내려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주방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6. 신축공사(평당 100~110만원)
  • 신축 건물에 입주하시는 장점은 권리금이 없다는 것입니다.
    권리금이 없는 대신 신축공사비가 투입되는데 이 공사비가 훗날 계약기간 만료후 다음 식당할 사람에게 권리금 또는 시설비로 받을 수 있는 가의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30평의 공사비로 3,000만원이 들어갔지만, 에어컨, 주방설비용품, 홀용품, 간판, 전기증설 등으로 평당 50~60만원 정도가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축공사를 할 경우에는 단순하게 인테리어 공사만 체크할 것이 아니라 식당 메뉴에 맞는 주방설비와 용품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당 150만원~250만원의 식당공사비? 무슨 대궐 짓습니까?
    손님이 인테리어 뜯어먹으러 온답니까?
    그런 공사는 한 2억원 정도의 퇴직금 또는 알뜰하게 모아 놓은 전재산을 날리고 싶은 사장님들이 식당으로 폼잡으려고 할 경우에 비싼 공사비를 들여서 하는 것이니 그런 창업 사장님들은 눈탱이 치는 인테리어 업체를 찾아가셔서 상담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저희는 남의 소중한 돈(창업자금)을 노리는 회사가 아니므로 정당한 공사비를 받고 최적의 인테리어 공사를 해드림으로써 사장님들이 돈을 벌 수 있는 전초기지를 구축해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주방구조를 낱낱이 파악하고 주방설비와 용품까지도 세팅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과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고,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없이 대충 합판 기워대고 도배하는 그저 그런 공사를 빨리 끝내려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주방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7. 전면적인 리모델링(평당 20~100만원)
  • 전면적인 리모델링은 사장님의 운(?)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인테리어 업자에게 리모델링을 맡기면 신축보다 힘든 공사가 리모델링이라고 설레발치면서 가격 올리기에 급급한 모습들을 보입니다.

    사실 전면적인 리모델링은 신축보다 어려운 공사입니다.

    철거해야죠, 건물의 하중을 계산해야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하죠, 주변의 민원발생의 여지도 고려해야죠.. 등등 예기치 못한 변수가 많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견적을 확실하게 내지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채율당은 오직 식당만을 공사하고 관리해왔기 때문에 다른 일반 업체의 견적보다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저렴하게 공사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필요한 부분만 리모델링하여 새것처럼, 또는 손님이 보기에 새것처럼 보이게 하는 공사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정직한 공사비만 받습니다.

    일반 업체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저희는 쉽게 하기 때문입니다.
    식당 리모델링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가 많기 때문입니다.

  •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주방구조를 낱낱이 파악하고 주방설비와 용품까지도 세팅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과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고,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없이 대충 합판 기워대고 도배하는 그저 그런 공사를 빨리 끝내려는 인테리어 업자 중 누구에게 주방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



  • 8. 저렴한 간판 교체 및 제작(서울 경기 지역)
  • 저희는 간판 회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수백여개의 식당을 창업시켜드리면서 간판을 저렴하면서도 제대로 설치하는 방법을 터득하였고 그와 관련하여 식당이름 작명하는 방법, 식당에 맞는 디자인 제작업체와의 네트웍 등으로 많은 사장님들에게 간판 교체 및 제작에 관하여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간판은 어떤 역할을 하는 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식당을 창업한다고 해서 식당이름 덩그러니 걸어 놓으면 끝일까요?
    이름 좋다고 해서 손님들이 사장님의 식당에 관심을 가질까요?

    식당의 간판은 상호를 노출시킴으로써
    특정 상호에 대한 기억
    대표 메뉴에 대한 안내 및 인지 유도
    브랜드의 창출 또는 인지 유도
    음식과 상호를 매칭(matching)하여 기억 유도
    음식과 상호 매칭을 통한 재방문 유도
    식당의 특성과 얼굴 즉, 대표성을 표현
    하는 역할과 기능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당 이름을 짓는데
    점쟁이한테 가서 10만원 주고 이름을 지어온다든지
    자식의 이름을 딴다든지
    아무 생각없이 자신 또는 가족의 성씨를 따오는 등
    식당의 홍보 마케팅 수단의 기능을 망각한 채 대충대충 이름을 짓곤 합니다.(사실 개별적으로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이렇게 짓더군요) 간판도 돈을 불러오는 즉, 손님을 유도하는 상호와 간판이 따로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저희와 같은 전문가와 무료로 상담하고 디자인 하는 것이 낫지 식당을 해보지도 못한 점쟁이나 주술가한테 이름을 맡긴다?(생각해보면 웃기지 않습니까? ^^)
    동네 아는 사람이 간판 한다고 해서 간판 디자인을 맡긴다?

    저희는 저희가 창업시켜드리는 전수점들의 이름(상호)을 정할 때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릅니다.

    상호가 이동네에서 통할 수 있는 브랜드인가.?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가?
    전통성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전국의 맛집으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상호가 돈을 불러들일 수 있는 파워를 가지고 있는가?
    독창성이 과연 수익성으로 연결되는가?
    그 메뉴의 identity를 유지할 수 있는가?
    식당의 identity를 유지할 수 있는가?

    등을 고려하여 상호를 점주님들과 상의하고 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간판 회사는 아니지만 수많은 간판 업자들의 행태와 제조원가 등을 알고 있기에 우리 식당 사장님들에게 눈탱이(덤터기) 치지 못하게 감시해드리는 역할을 해드리고 있음을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일부 인테리어 업자들은 간판까지 손을 대 중간 폭리를 취하여 소중하고 귀한 창업자금을 갉아 먹는 짓까지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 수많은 식당창업을 통해 요리와 메뉴를 이해하고 건물구조와 동네 등의 유래, 지역사정 등을 파악하고 간판을 기획하여 조언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인 Very Good Interior 채율당과
    요리와 메뉴에는 무지하고 식당 경영 경험도 없이 그저 그려달라는 대로만 그려서 간판을 제작하여 겨우 한글 뗀 아이가 써놓은 것 같은 간판과 메뉴판을 설치하는 동네 업자에게 간판을 공사를 맡기시겠는지요? 그리고 누가 더 저렴하게 공사할 수 있는지 ... 확인 하세요